일상/놀자

오버워치 추천레벨 하락 원인 분석 - 3~4 레벨 구간

투야 2023. 5. 9. 23:53
반응형

* 업데이트 - 2023년 9월, 기록이 1000개가 넘어가며 좀 더 세세한 분석을 진행했다.

https://bak2ya.tistory.com/464

 

오버워치2 추천레벨 심화 분석 - 하락 이유와 경향성.

오버워치2에는 정말 아무짝에 쓸모없는 시스템이 하나 있다. 추천레벨 시스템. 분명 처음에는 유저들의 순화를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일텐데, 효과는 없으며 올랐다 떨어지기만 하면서 왜 떨어

bak2ya.tistory.com


 

나는 오버워치를 즐겨하는데,

추천 4 레벨을 달성 하고서 계속 추천을 받아도 자꾸 추천레벨이 떨어졌다.

진짜 4-3-4-3 무한 반복중... 

 

 

도대체 무슨 이유에서 레벨 감소와 상승이 결정되는지 문의 해봐도

이런식의 답변 뿐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고

직접 알아보고자 게임을 계속 해보면서 받은 추천수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기록을 진행하며 판당 추천수 평균을 내면서 비교해봤는데

어느정도 의미있는 데이터가 나와서 중간 분석 결과 공유 겸 글을 작성해본다.

 

이 데이터는 레벨 3 에서 4 사이를 반복하는 필자의 계정 기준이기에,

1~3 레벨 사이 구간에 대한 정보나 4~5레벨 구간 사이의 정보는 없지만,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천레벨이 어떤 시스템인지 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1. 데이터와 전제조건

총 133 게임을 하며 기록했고, 135개의 추천을 받았다.

 

추천레벨4로 상승 직후부터 카운트를 시작했으며,

레벨 상승 후 다음 게임 시작 전 얻은 포인트는 다음판에 합산했다.

 

탈주하는 게임은 한판도 없었고, 매 판마다 추천은 2개씩 꼬박꼬박 주었다.

신고할만하게 나쁜 언행도 없었고, 게임을 던지는 경우도 없었다.

 

2. 3~4 구간 상승/하락의 기준 유추

1) 최소 5게임 이후 판당 평균 흭득 추천을 기준으로 추천레벨의 상승/하락을 결정.

특히 마지막 구간 12,13 에서 이렇게 유추할 수 있는데,

추천이 매우 많아도 5게임 이후 레벨이 상승했고

거의 추천을 받지 못한 구간 13 에서도 추천레벨은 5게임 이후에 하락했다.

 

2) 4레벨에 도달 후, 판당 추천수 평균이 1.30 이하가 되면 레벨이 하락한다.

이건 구간 11 끝 부분에서의 각 게임 진행 상황별 평균인데

뒤에서 두번째 게임까지 평균은 1.30 , 다음판에 추천을 받지 못해 평균이 1.3 이하로 떨어지자 추천레벨이 4에서 3으로 하락했다.

 

구간 3에서 마지막 부분인데, 이때는 하락 평균값이 1.3보다 낮다.

아마 이때 중간 난입 게임이 몇개 있었어서

게임 시간이 짧아 시스템상 추천을 못받을 상황이 있었는데 그 경우는 유예를 해주는듯 하고,

난입이 있더라도 추천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면 그대로 평균에 포함 되는듯 했다. 

 

 

3) 3레벨로 하락 후, 판당 추천수 평균이 0.7 이상이 되면 추천레벨이 다시 상승한다.(?)

이 부분은 해석이 애매한데, 구간 8에서의 0.71 이후 상승이 가장 낮아 이런 답이 나올수도 있지만, 

평균 0.77 이 돼서야 상승했던 6번째 구간에서 마지막 평균이 이렇다.

이렇게 보면 마지막 5개 게임에서  평균 1을 찍어야하는건가 싶기도 하고.

이건 데이터가 더 쌓여야 확실해지지 않을까 싶다.

 

 

3. 분석을 통한 추천시스템 방식 유추

3레벨에서도 2레벨로 하락하는 경우가 있기도 해서 낮은 추천레벨에서도 경향성이같다면

추천레벨 상승을 위해서는

정해진 평균값을 유지하면서 일정 추천 갯수를 채워야 레벨을 올릴 수 있는것으로 보인다. 

 

다른 구간은 다를 수도, 분석 결과가 틀릴 수 도 있지만 일단은 이렇게 보인다.

 

 

4. 여담

이번에 기록했던 판을 포함 매번 게임을 하면서 추천을 주는사람들의 비슷한 특징이 있었다.

1) 딜러 < 탱커 < 힐러 순으로 힐러 픽을 할 때 추천을 가장 많이 받았다.

2) 경쟁전보다 빠른대전에서 추천을 더 많이 받았다.

3) 승리한 게임이 패배한 게임에 비해 추천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패배한 경우 추천을 못받을 가능성이 크다.

 

당연한건가 싶기도 한데,

이렇다면 결국 빠른대전에서 힐러만 하면서 계속 승리를 해야 추천레벨 5가 될 수 있지 않나 싶다.

 

 

추천레벨 시스템은 관심있는 사람도 많이 없고

게임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분이다.

 

그래도 나처럼 매너게임을 목표로 하며 높아진 추천레벨을 신경쓰는 사람들에겐

이유를 모른채 추천레벨이 떨어지는것은 매번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이 이유를 모른다는점이 너무 스트레스로 다가왔고 이번 분석을 진행한 계기가 되었다.

 

 

이 시스템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없는 이유는 게임에 영향이 없는점도 있지만, 

게임 튜토리얼에서 추천시스템에 대한 안내가 하나도 없고 

추천레벨에 대한 보상이 너무 약하다보니 더 그렇지 않나 싶다.

 

추천 레벨에 대한 보상이 적절히 이뤄지고

(ex. 추천레벨이 상승하면 만나지 않기 설정 가능한인원이 증가

or 추천레벨이 높은 유저의 신고는 신뢰도가 더 높다고 판단됨 등)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보완 해줘야 더 의미있는 시스템이 되지 않을까 싶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