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작은컴퓨터들/Network, Nas

시놀로지 920+ 하드 전체가 갑자기 에러 발생....

투야 2022. 11. 21. 15:27
반응형

어느날 잘 쓰고있던 nas에 접속해보니

 

?????

 

미친듯한 에러가 갑자기 전체 하드디스크에 발생했다.

 

그러면서 거의 모든 앱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뭔일이지... 

비정상적으로 종료한적도 없었는데 갑자기 에러로 모든데이터가 사라지나 ㅠㅠ 하고 엄청난 걱정을 하기 시작했다.

뭐가 중대고 왜 읽기전용 모드인것이냐 ㅠㅠ 

 

 

일단 에러 메시지에 안내된대로 데이터 스크러빙 등등 이것저것 하라는대로 일단 진행.

 

검색을 해봤는데 도저히 정보가 나오지 않아 네이버 시놀 나스 카페에 질문을 올렸다.

내 질문을 본 유저분이

네개의 하드디스크가 한번에 고장날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 물리적 오류보다 논리적 오류일 가능성이 크다는 답변을 해주셨다.

 

크게 물리적 데미지를 입은적도 없으니 물리적 고장은 아니겠지 빌며

하라는대로 하는게 대충 끝나니

1,3,4 번 슬롯은 살아나고

2번 슬롯이 아직 문제.

 

또 하라길래 데이터 스크러빙 실행중... 

 

시간이 오래걸려 해두고 조마조마 했는데 

 

결국 정상적으로 살아났다.... ㅎㅎ 

 

네이버 시놀카페 답변해주신 유저님 말씀대로

논리적 오류였던게 천만다행 ㅎㅎ

 

진짜 오류로 데이터 다 날라갔으면 정말 큰일날뻔했다.

우리 가족 사진이나 폰, 노트북 백업이나 이런거 다 여기있는데 ㅠ

 

미러링으로 레이드 걸어두면 하나 문제 생기면 바꾸면 되겠지 했던 과거의 나를 반성하며

이 길로 부랴부랴 외장하드 하나 더 사서 3차 백업을 진행했다. ㅋㅋㅋㅋㅋ

 

여러분 3차 백업은 정말 필수입니다 ㅎㅎ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