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작은컴퓨터들/Mac,커스텀맥

16인치 맥북프로에서 게임할때 필요한 필수 세팅

투야 2020. 6. 20. 10:52
반응형

16인치 인텔 맥북프로 그래픽이 어느정도 향상되어 나오면서

가볍게 게임을 즐길정도는 되었다.

 

나는 부트캠프에서 GTA5오버워치, 최근에는 디트로이트 비컴 휴면도 잠깐씩 하는중.

 

지난 15인치때보다 발열 해소 성능이 나아졌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부트캠프에서는 팬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도 하고 아직 꽤 좋은 발열 해소가 가능하다고 보긴 어렵다.

 

여튼, 출시시점부터 약 반년간 16인치 맥북프로를 사용하면서 가끔 게임을 했는데,

어떤 추가세팅을 해두었는지 글을 남겨보려고 한다.

 

*사양 : 고급형에 32GB 램, 5500m 8GB 만 CTO.

 

1. Bootcamp drivers .com

www.bootcampdrivers.com

부트캠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공식 AMD 그래픽 드라이버를 만들어주는 곳이다.

애플에서는 부트캠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동작만 가능하다면 한번 만들어주고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데,

이전에 사용했던 16년도 15인치 모델도 출시당시 공식 드라이버 한번을 제외하고는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았다.

 

AMD 그래픽 특성상,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고,

이때문에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최신 드라이버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이 사이트를 만든 개발자도 그게 답답했는지, 최신 AMD 드라이버를 맥북에서 사용할 수 있게 커스텀 해서 공개하고있다.

 

앞서 말한것처럼, 부트캠프용 드라이버는 최초 1회 이후엔 공식업데이트가 없어서

최신 드라이버를 받아 사용하고싶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Gaming 목적의 RED 에디션과 PRO 목적의 Blue 에디션이 있다.

입맛에 맞는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된다.

 

다 사용해본 결과 게이밍 목적의 RED버전이 좋을것으로 생각했지만, 자잘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인적으론 Best for MBP 16 이라고 써있는 Blue 에디션을 추천한다.

* 20년 9월 기준, 8월 버전도 올라왔는데, 아직까지 가장 안정적인 버전은 best for 16inch mbp 라고 써있는 20년 4월 블루버전이 가장 안정적이였다. 

* 20년 10월 애플 - AMD 공식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었다.

www.amd.com/ko/support/kb/release-notes/apple-boot-camp

잠깐 이것저것 해본결과 다른bootcampdrivers의 드라이버들 보다 현재 훨씬 안정적으로 느껴졌다. 지금은 이걸 추천.

 

2. 전원모드 조절

발열해소가 잘 안되다보니 최고성능으로 놓고 사용하다보면 갑자기 프레임이 뚝- 떨어지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했다.

최고성능보다는 중간이나 최대배터리 사용시간으로 놓고 사용하면 최고성능때만큼의 발열은 없을때가 많다.

이렇게 한다면 갑자기 프레임이 떨어진다던가 하는 증상은 줄일 수 있다. 

 

원래는 언더볼팅 작업을 해주는게 좋다고 하지만 T2 칩의 문제로 부트캠프에서는 세팅이 힘들고,

이 작업만으로 아주 약간은 비슷한 세팅이 된다고 볼 수 있으니 필수적으로 해주는게 좋다.

 


3. 60프레임 고정

주사율(Hz)는 1초당 몇장의 이미지를 화면에 띄워주는지에 대한 수치이다.

즉 30Hz 는 초당 30장, 60hz는 초당 60장, 144Hz 는 초당 144장의 이미지를 만들어 그만큼 부드럽게 보여주게 된다.

그만큼 주사율이 높을수록 하드웨어를 혹사시키는것이다.

또한, 이를 보여주는 모니터 또한 수용가능한 정도가 있고, 맥북의 모니터는 60Hz나 그 이하로 동작한다.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는 이상 맥북의 기본 모니터는 주사율 60hz나 그 이하에서 구동하기에,

굳이 더 이상 프레임을 높여서 혹사시키기 보다는 프레임 고정을 통해 효율적 재원 사용을 하는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도움되기를 바라며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