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작은컴퓨터들/Network, Nas

시놀로지에 연결한 ABB UPS 연결끊김 문제 해결!

투야 2024. 8. 3. 10:26
반응형

*일부 시놀로지의 USB3.x 호환성 문제로 인해 연결 끊김 증상이 발생한듯 합니다.

USB2.0포트가 있는 허브를 구매후 사용한 24년 9월21일 이후 연결 끊김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9월 21일 기준으로 한달간 더 사용해보며 확실히 이 원인이 맞는지 추적해보려고 합니다.

(경과 지켜보고 글 마무리 지을 예정인 10/30일 까지 이 괄호 안 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면 9월 21일부터 끊김 에러가 없다는 뜻입니다.) 

 

11월 1일 기준으로 한달 이상동안 USB2.0 허브를 연결하고 끊김 현상이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UPS 문제가 아니라 시놀로지 특정모델들의 USB3.x 포트 호환성 문제로 볼 수 있겠습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DlqCH3L

 

Mini USB Type C Hub 4Port Adapter USB3.1Multi Splitter 4in1 Docking Station UltraSlim SuperSpeed Aluminum For Computer Laptop PC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문제 해결을 위해 구매한 제품은 이 제품이고,

같은 제품이 천냥마트에서 USB Hub로 검색하면 나오니

혹시 구매하실분은 천냥마트에서 다른 제품 구매할 때 같이 구매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문제 해결하면서 의심했던 여러 증상들과 진행상황 입니다.

혹시 이후 비슷한 상황이나 다른 문제가 있을경우 해결을 위해 남겨놓습니다.


 

어제 구매한 UPS,

제품이 도착해서 24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물건인데,

갑자기 메일 알림으로 연결이 끊어졌다는 메시지가 도착했다..

 

시놀 제어판 들어가도 이렇게 "네트워크 UPS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고...

설정창에선 뭘 해도 해결이 안되기에 연결된UPS의 USB를 뺐다가 다시 연결하니

 

??? 다른거 없이 다시 연결됐다.

 

뺐다가 다시 연결하니 정상작동은 됐는데,

구동한지 24시간이 채 안된 제품이 이런 문제가 발생해서 서비스 센터에 연락을 했고, 다른 제품으로 교환을 받았다.

 

교환을 받았지만 그래도 끊기는 증상은 계속 발생... 

ABB 업체 측에서는 원래 내가 쓰던 제품을 그쪽에서 연결해서 사용하는데 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한다.

 

관련 문제로 시놀로지 측에도 문의를 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네가 문의한 제품은 호환성 리스트에 없어서 문제 생기는거에 도움을 줄 수 없다' 라고.

 

시놀로지 공식답변과는 반대로 ABB UPS 담당자분은 열정있게 계속 원인 알아봐주려고 하시고

나도 구매한 제품 잘 쓰고싶어서 원인 파악을 해보고 해결 할 수 있는게 있는지 알아보는중이다.

 


 

- 문제 원인으로 예상되는것 리스트와 테스트 결과(아직 해결 안됨)

*2024년 9월 현재 장비와 OS상태 : DS920+, DSM 7.2.1-69057 Update5

 

확인중인 예상 원인들.

한가지 원인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니

리스트업 해보고 여러가지 상황을 적용해보며 테스트중이다.

1. 특정 기기에서의 호환성 문제.

 동일한 증상으로 댓글 남겨주신분이 감사하게도 계속 피드백을 주시고있다.

사용하시는 제품중 423+에서는 문제 발생. 다른 제품에서는 동작이 잘 된다고 하시는데,

혹시나 920+나 423+에서 동일하게 사용되는 인텔 J4125 CPU나 보드가 호환성을 타는가 싶기도 하다.

이 경우 DSM 업데이트를 통해서나 해결이 될것같으므로 만약 다른 예상 원인들 안에서 해결이 안된다면 OS업데이트를 기다려봐야할듯하다.

 

2. HDD 대기기능 (Deep Sleep) 호환성 이슈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 HDD 대기 기능 에 있는 [고급 HDD 대기 기능] 을 사용하는 경우 

일부 UPS에서 호환성 이슈가 있다고 한다. 

 

<결과>

다만 이 부분 체크 해제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았다. 호환성 문제에서 복합적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변수 하나로 넣어두기만 했다.

 

 

 

3. USB 3.0(3.x) 호환성 이슈

 

https://community.synology.com/enu/forum/17/post/83559?reply=290218

ABB측 상담해주시는분이 이것저것 알아봐주시면서 도와주시고 있어 나도 열심히 피드백 중이긴 한데, 이 링크를 보내주셨다.

나와 비슷한 증상이 시놀로지 제품에 다른회사 UPS연결할때도 발생하는듯.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USB 3.0 포트에 연결한 제품이 호환성 이슈가 생겨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2.0포트에 연결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위 링크에서 볼 수 있는 해결 방법도 3.0 포트에 2.0 혹은 1.1 허브를 연결해서 UPS를 연결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다는등의 언급이 있다.

 

(출처 : https://global.download.synology.com/download/Document/Hardware/HIG/DiskStation/20-year/DS920+/krn/Syno_HIG_DS920_Plus_krn.pdf)

920+ 의 앞 뒤에는 (4번과 13번) USB 3.0 포트가 있다.

둘다 3.0 포트이다보니 컴퓨터 사용할때 3.0 포트에서 문제가 생기는것처럼 2.0 허브등으로 연결해서 해결이 되는경우가 있는듯 하다.

 

<결과> 2.0 연장선 연결 해봤을때는 다시 문제가 발생했는데, 알리에서2.0 멀티포트 등을 사서 써봐야할듯 하다.

이후 허브를 통해 연결했더니 정상동작했다.(HDD대기기능 켜져있는 상태)

 

 

4. 단순 네트워크 UPS 관련 에러

"네트워크 UPS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고 연결이 끊겼다는 메시지가 발생하는게 현재 문제다.

이것저것 건드리다보니 알게된게 이 로그가 발생해도 시놀로지에서는 장치가 연결된것으로 나온다는점.

(문제가 발생해도 [제어판 - 정보센터 - 일반] 의 USB 장치 에 제품이 연결된것이 확인된다.)

 

연결된것은 인식되고있다 볼 수 있는게 disconnect 이후에 물리적으로USB 를 빼면 이렇게 UPS가 빠졌다는것을 인식한다.

그래서 단순 시놀로지상에서 '네트워크 UPS' 가 아닌데 뭔가 꼬여서 이런 메시지가 발생하는듯 했다.

 

 

 

혹시 이런 문제인가 해서 UPS 설정 부분에서 표시한 네트워크 UPS 서버 활성화를 켜고 적용을 시켜봤는데, 

체크가 자연스럽게 해제되면서 갑자기 경고 메시지가 사라진 경우가 한번 있었다.

당시 2.0 연장 케이블 연결, 대기기능 해제 등 여러 변수가 적용된 상태라 정확히 무슨 원인인지 궁금해 하나씩 소거해가며 적용해보고 있다.

 

 

 

 

 

 

 

위 나열한것들은 전부 원인으로 의심되는것들로, 문제 해결을 위해 나열해본것이다.

이것들이 문제가 아닐수도 있고, 다른 원인이 있을수도 있다.

 

아무튼 아직은 문제해결이 안되었는데, 한번 에러가 발생하는데 1~2일이 걸리니,

정확한 원인을 찾거나 추후 문제 해결되면 글 업데이트 하겠다.

 

 

24년 9월 20일, 여러가지 해보고있는데 아직 해결 안되고있다. 포기 안하고 방법 찾아보려고 한다.

24년 9월 25일, 21일에 알리 USB2.0 허브가 도착해서 거기에 물려 연결했더니 21일부터 25일까지 연결 끊김 에러도 발생하지 않았다. 한달간 더 지켜보고 이상이 없다면 이게 원인이었을것으로 사료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