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처럼 ITX 시스템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이번 2400G 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었다.

    4코어 8 스레드에 내장그래픽은 1030급이라(램 클럭 올라가면 더 상승) 

    외장그래픽이 없이도 꽤 괜찮은 성능을가진 컴퓨터를 (매우 작게) 만들 수 있었기때문.

    그런데 가격도 착해!!


    그래서 결심했다. 2400G로 미니미니한 시스템을 만들어서 옵치를 해보자고.



    드래곤볼을 모으듯 천천히 부품을 모아보았다.

    일단 CPU.

    AM4 소켓의 ITX 중에 믿을만 한 저렴한 제품으로 이거로 결정.


    ITX 구성에서 2.5 inch 제품은 전원, 사타케이블때문에 복잡해지니 SSD도 M.2 로. 


    그리고 2400G 의 내장그래픽이 시스템 램을 공유하는데, 램 속도가 빠르면 좀 더 성능이 좋아진다고 해서 

    3200MHz 제품 중고로 구매,

       

    이게 좀 대박이였는데, 파워와 케이스를 알아보던중 마침 이런 중고도 있어서 같이 구매했다. ㅎ

    이 제품도 예전에 SFF 포럼에서 보고 갖고싶어했었는데 마침 검은동네에서 저렴하게 중고로 내놓으신분이 계셔서 ㅎ



    판매자님이 쿨러는 없다고 하셔서 이것도 구매하는데 국내가 6만원대 ( 택포 약 7만원) 이라 너무 비싸서

    아마존에 검색해보니 배송비 포함 5만3천원에 팔길래 직구를 했다.ㅋ




    이렇게 짠........


    최저가에 쿠폰 먹여가며 구매하고 중고제품도 있는데,

    생각보다 너무 많은돈이 들었다...


    (이때 잠깐 현타가 왔었는데,,, 이럴거면 조금 더 보태서 노트북을 살걸 그랬어 하는 생각이...ㅠ )



    아 여튼 모든 제품들이 하나씩 집에 도착했고.


    쨘.

    드디어 가족사진(?) 을찍게되었다.


    케이스는 Custommod 의 3.7 리터 제품인데, 

    https://smallformfactor.net/forum/threads/custom_mod-mini.1407/


    판매자님이 여기서 구매하셨다고 한다.

    케이스와 같이 쓰이는 DC to DC 어댑터.

    처음보는 DC to DC는 매우 작았다.


    다만... 450W까지 지원되다보니, 파워브릭(벽돌)이 큰게 함정....

    마치 FLEX파워를 밖으로 빼놓은 느낌이였다... ㅎ

    (https://smallformfactor.net/forum/threads/more-g-unique-bto-psus-are-now-available-direct-order.1983/)

    이게 파워.


    이제 CPU개봉.

    부스트에서 3.9 면 내가 본가에서 사용하는 4790k 랑 맞먹는거 아닌가..? ㅋ


    개봉하면 기본쿨러와 왼쪽 작은 박스가 있는데, 



    쨘.


    일반적인 인텔 제품과는 다르게 CPU에 있는 핀이 들어올릴때

    더 조심조심 다뤄야할것만같았다.


    APU다 보니 스티커가 두개 들어있었고. ㅎ


    조립 시작!


    잘 모를때는 설명서를 조심조심 읽습니다.


    어떻게 CPU를 껴야되는지 몰라서 찾아봄 ㅋ


    녹투아  L9a-AM4 는 매우 낮은 쿨러라서

    기본으로 장착되어있는 고정장치와 백플레이트까지 떼내고 장착해야했다.


    써멀 바르고 얹으려니 방법 몰라서 찾아본 다음이라...

    CPU에 써멀이 발려있다.


    백플까지 조심조심 떼주고,


    쿨러 패키지에 동봉된 백플레이트와 함께 장착.


    또 조심조심.



    뒤편에 있는 M.2 슬롯에 SSD 도 설치하고,


    램도 장착!



    캬... 

    이만한게 파워라니...

    그것도 450 W까지.. ㄷㄷ ;; 


    이정도면 파워가 버텨주니, 나중에 추가로 저전력 외장그래픽도 생각해볼만 할듯 하다.


    누드 테스트를 해봐야 했지만, 

    일단 잘 되겠지 생각하고 조립 ㅋ


    완성! 


    3.7리터는 정말 작았다.



    윈도우 설치전에 부팅해보면서 램 XMP프로파일로 3200MHz 먹이는데 계속 안되길래,



    기가바이트 홈페이지 가서 최신 바이오스(F23d) 받았더니 정상적으로 동작했다!!! 


    하핳


    윈도우 설치하고 옵치도 돌렸는데

    지금 (간이)연결한 모니터가 1366x768 이라 잘 돌아갔다 ㅋㅋ


    뭐 다른것도 잘되고 잘 쓰고있음 ㅎ


    생각보다 부품 가격은 많이 나왔고

    중간에 현타도 왔었지만,


    이정도 성능을 이 작은 곳에서 낼 수 있다는게 되게 신기했다 ㅎ 



    끝.



    Posted by 투야
    • 가을방학
      2018.06.16 18:18 신고

      오오 DC TO DC 파워는 벽돌을 밖으로 빼놓는거군요. 저는 커스텀모드 flex 4.5L 케이스 주문하려구 하는데요. 조립 난이도가 끔찍할까 걱정이네요;;

      • Favicon of http://bak2ya.tistory.com 투야
        2018.06.16 19:38 신고

        dc to dc 를 처음 써보는데 진짜 딱 그런 느낌이더라구요... ㅎ
        그래서 일체형의 느낌이 아닌거같아서 다른 케이스로 바꿀 생각입니다 ㅎㅎ

    • 가을방학
      2018.06.16 20:05 신고

      투야님 http://www.geeekstore.com/shop/custom-flex-atx-modular-psu/
      요런 flex atx 파워가 아니라 쓰시는 것처럼 벽돌어댑터를 본체 외부로 빼서 쓰는 케이스가 발열에는 더 좋을까요?? SFX파워랑 다르게 FLEX는 팬이 훨씬 작은것 같아서요...


      • 2018.06.16 21:07

        비밀댓글입니다

    • 가을방학
      2018.06.16 20:07 신고

      아 i5 8400 에 GTX 1060 미니 (케이스 배송 기다리다보면 1100번대 미니가 나오지 않을까해서 ㅎㅎ) 정도로 넘어가려구 해요.

      • Favicon of http://bak2ya.tistory.com 투야
        2018.06.16 21:12 신고

        혹 제 블로그 이전글도 보셨으면 아실지 모르겠지만 변태같이 itx 만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ㅋㅋ
        그래서 저도 미니타입이나 lp 타입 글카도 관심있게 보는데요, 미니타입은 엔당이나 암당에서 같이 출시하지 않는 이상 출시되는데 좀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ㅎ 갠적으론 부품 출시가 머지 않은것 같다 하면 딱 전세데 모델 중고로 구해서 쓰시다가 출시때 중고로 팔고 가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ㅎ
        다만 1100번대 성능이 그리 향상이 없을거란 이야기가 있어서 저도 일단 관심있게 보고있습니다 ㅎㅎ

    • 가을방학
      2018.06.19 09:07 신고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230r.1.14.83.3d253653ZjwhrI&id=555921498715&ns=1&abbucket=2#detail
      저는 이걸 보고나서 가버렸네요

      • Favicon of http://bak2ya.tistory.com 투야
        2018.06.19 09:17 신고

        와 이거 뭔가요... 대박이네요 ㅎ